'야구왕, 마린스!', 찰진 부산 사투리가 귀에 박히는 야구 꿈나무들의 성장 스토리

입력 2023-07-10 18:26   수정 2023-07-11 00:23


‘야구의 도시’ 부산에서 야구 뮤지컬의 막이 올랐다. ‘야구왕, 마린스!’는 부산문화회관과 제작사 라이브가 2년여간 공들인 창작 뮤지컬이다. 최약체 유소년 야구단 ‘마린스’가 전국 최강으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대호와 추신수의 어린 시절도 나온다.

작품의 가장 큰 매력은 아역배우들. 뮤지컬에는 모두 11명의 아역배우가 캐스팅됐다. 어린 배우들이 대거 등장하는 인기 뮤지컬 ‘마틸다’를 떠오르게 한다. 아역들은 각자의 개성이 뚜렷하다. 타석에서 너무 긴장해 공을 못 치는 타자 김민수, 육상 선수였다가 여럿이 하는 야구에 빠져든 차지윤, 축구 골키퍼 출신 유준환 등이다.

마린스 팀의 ‘에이스’ 이남호와 주현우 캐릭터는 각각 야구선수 이대호와 추신수의 실화에서 모티브를 얻어 만들어졌다. 이대호가 야구를 시작한 계기는 부산 수영초 동창인 추신수가 또래보다 덩치가 한참 큰 이대호를 야구부로 직접 데리고 가면서다. 추신수의 외삼촌이 전 프로 야구선수 박정태고, 이대호가 어린 시절 할머니 밑에서 자란 이야기 등이 극 중에 녹아 들어 있다.

어린 선수들의 성장 스토리지만 성인 관객들이 생각해볼 만한 메시지도 담겼다. 극본을 쓴 김정민 작가는 “각자 자신만의 ‘인생 타석’에서 하루하루 미지의 공을 마주해야 하는 어른들도 공감할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뮤지컬은 야구 경기를 실감 나게 재현하기 위해 공을 들였다. 무대 바닥도 야구장 그라운드처럼 꾸몄다. 실제 야구 경기가 진행되는 것처럼 긴박하게 연출했고, LED 화면을 활용해 공을 던지고 치는 상황을 실감 나게 구현했다. 배우들은 본격적인 공연 연습 전 한 달 넘게 야구 훈련을 받았다고 한다. 2층 객석에서 관람하면 야구장으로 꾸민 무대 전체를 더 잘 관람할 수 있다. 관람을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요소들도 곳곳에서 찾을 수 있다. 구단의 마스코트 ‘마린이’에게 응원법을 배우고 관람 중 실제 경기를 보고 응원하는 것처럼 즐길 수 있다. 캐스터 역을 맡은 배우 김은주 등 성인 배우들의 우스꽝스러운 연기도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한다.

제작사 측은 이 작품을 들고 야구가 인기 있는 일본이나 대만 등 해외에 진출하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물론 넘어야 할 산이 많다. 부산 사투리의 특징이나 부산 시민들의 야구 사랑 등에 대한 배경지식을 알아야 공감과 감동을 제대로 불러일으킬 수 있어서다.

공연은 오는 16일까지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

부산=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